1. Java 개발 환경 설정
✅ JDK vs JRE
- JDK: Java 언어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전체 개발 툴킷
- JRE: Java 애플리케이션 및 애플릿을 실행하기 위한 환경
https://www.oracle.com/java/technologies/downloads/
2. 기본 자료형의 이해와 활용
✅ 기본 형식
- Class: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개체나 사물의 속성을 모델링한 설계도 또는 툴.
- Method: 메소드는 클래스 내에서 정의되는 함수로써,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.
✅ 변수
: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의 이름 ➡️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잍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
- 선언: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는 해당 변수의 데이터 타입과 이름을 지정하여 선언해야 함.
- 초기화: 변수에 처음 값을 할당하는 것
- 유형
- 지역변수: 메소드 내에서 선언되며, 해당 메소드 내에서만 사용
- 멤버변수: 클래스 내에서 메소드 외부에서 선언되며, 객체가 생성될 때마다 인스턴스가 생성됨.
- 클래스 변수: static 키워드로 선언되며, 클래스와 연관되어 있음. / 클래스 이름으로 접근 가능
- 데이터 타입
- 기본 데이터 타입: int, float, char, boolean 등과 같이 미리 정의된 데이터 타입.
- 참조 데이터 타입: 객체의 참조(주소)를 저장. 가장 흔한 예는 String, 배열, 클래스, 인터페이스가 있음.
3. 형변환과 데이터의 특징
✅ 데이터 형태의 특징
- 정수형(int, long 등): 소수점이 없는 숫자
- 실수형(float, double 등): 소수점이 있는 숫자 / float는 32비트, double은 64비트
- 문자형(char): 단일 문자를 표현, 16비트 유니코드로 저장됨.
- 논리형(boolean): 참 또는 거짓만을 값으로 가짐.
✅ 형변환의 종류
- 자동 형변환: 작은 데이터 타입에서 큰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될 때 발생. / 데이터 손실의 위험이 없음
int num = 100;
double dNum = num;
//int에서 double로 자동 형변환
//short / char < int < long < float < double
- 명시적 형변환: 큰 데이터 타입에서 작은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될 때 필요. / 데이터 손실의 위험이 있음.
double dNum = 100.99;
int num = (int)dNum;
//double에서 int로 명시적 형변환
- 주의사항
- 시적 형변환 시 데이터 손실에 주의해야 합니다. 예를 들어, double에서 int로 형변환할 때 소수점 아래의 값은 손실됩니다.
- boolean 타입은 다른 데이터 타입으로 형변환이 불가능합니다.
- 문자형(char)에서 정수형으로 형변환하면 해당 문자의 유니코드 값이 반환됩니다.
✅ 입력 System.in
//Scanner 라이브러리
import java.util.Scanner;
//Scanner 객체 생성
Scanner input=new Scanner(System.in);
//메서드 호출
String YourName = input.nextLine();
- 메서드
nextLine() | 한 줄 전체를 입력으로 받음. |
next() | 공백(space) 전까지의 문자열을 입력으로 받음. |
nextInt() | 정수 입력을 받음. |
✅ 출력 System.out
- println()
double val = 2.0 / 3.0;
System out.println(val);
// >> 0.6666666666
4. 문자열 생성 및 연산
✅ 문자열 생성하기
- String Literal: 문자열 리터럴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문자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String str1 = "Hello, Java!";
- new 키워드 사용: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를 사용하여 문자열 객체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.
String str2 = new String("Hello, World!");
✅ 문자열 연산하기
- 연결(Concatenation): + 연산자를 사용하여 두 문자열을 연결할 수 있음.
String str3 = "Hello, " + "World!";
// 결과: "Hello, World!"
- 길이 알아내기: length()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길이를 알아낼 수 있음.
String str1 = "Hello, Java!";
int len = str1.length();
// 결과: 11
- 특정 위치의 문자 알아내기: charAt(int index)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문자를 알아낼 수 있음.
char ch = str1.charAt(4);
// 결과: 'o'
- 문자열 부분 가져오기: substring(int beginIndex, int endIndex)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특정 부분을 가져옴.
String part = str1.substring(0, 5);
// 결과: "Hello"
- 문자열 비교하기: equals(Object obj) 메서드를 사용하여 두 문자열의 내용이 같은지 비교할 수 있음.
boolean isEqual = str1.equals(str2);
✅ 수식 연산자
- 산술 연산자
- 대입 연산자
- 증감 연산자
- 관계 연산자
- 논리 연산자
- 비트 연산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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