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 프로그래밍 기초 & 개발 환경 설정

1. Java 개발 환경 설정

✅ JDK vs JRE

  • JDK: Java 언어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전체 개발 툴킷
  • JRE: Java 애플리케이션 및 애플릿을 실행하기 위한 환경

https://www.oracle.com/java/technologies/downloads/

 

Download the Latest Java LTS Free

Subscribe to Java SE and get the most comprehensive Java support available, with 24/7 global access to the experts.

www.oracle.com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2. 기본 자료형의 이해와 활용

✅ 기본 형식

 

  • Class: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개체나 사물의 속성을 모델링한 설계도 또는 툴.
  • Method: 메소드는 클래스 내에서 정의되는 함수로써,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.

 

 

 

 

✅ 변수

: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의 이름 ➡️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잍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

 

  • 선언: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는 해당 변수의 데이터 타입과 이름을 지정하여 선언해야 함.
  • 초기화: 변수에 처음 값을 할당하는 것 
  •  유형
    • 지역변수: 메소드 내에서 선언되며, 해당 메소드 내에서만 사용
    • 멤버변수: 클래스 내에서 메소드 외부에서 선언되며, 객체가 생성될 때마다 인스턴스가 생성됨.
    • 클래스 변수: static 키워드로 선언되며, 클래스와 연관되어 있음. / 클래스 이름으로 접근 가능
  • 데이터 타입
    • 기본 데이터 타입: int, float, char, boolean 등과 같이 미리 정의된 데이터 타입.
    • 참조 데이터 타입: 객체의 참조(주소)를 저장. 가장 흔한 예는 String, 배열, 클래스, 인터페이스가 있음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3. 형변환과 데이터의 특징

✅ 데이터 형태의 특징

  • 정수형(int, long 등): 소수점이 없는 숫자
  • 실수형(float, double 등): 소수점이 있는 숫자 / float는 32비트, double은 64비트
  • 문자형(char): 단일 문자를 표현, 16비트 유니코드로 저장됨.
  • 논리형(boolean): 참 또는 거짓만을 값으로 가짐.

 

✅ 형변환의 종류

  • 자동 형변환: 작은 데이터 타입에서 큰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될 때 발생. / 데이터 손실의 위험이 없음
int num = 100;
double dNum = num;
//int에서 double로 자동 형변환

//short / char < int < long < float < double

 

  • 명시적 형변환: 큰 데이터 타입에서 작은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될 때 필요. / 데이터 손실의 위험이 있음.
double dNum = 100.99; 
int num = (int)dNum;
//double에서 int로 명시적 형변환

 

 

  • 주의사항
    • 시적 형변환 시 데이터 손실에 주의해야 합니다. 예를 들어, double에서 int로 형변환할 때 소수점 아래의 값은 손실됩니다.
    • boolean 타입은 다른 데이터 타입으로 형변환이 불가능합니다.
    • 문자형(char)에서 정수형으로 형변환하면 해당 문자의 유니코드 값이 반환됩니다.

 

 

 

 

입력 System.in

//Scanner 라이브러리
import java.util.Scanner;

//Scanner 객체 생성
Scanner input=new Scanner(System.in);

//메서드 호출
String YourName = input.nextLine();

 

 

  • 메서드
nextLine() 한 줄 전체를 입력으로 받음.
next() 공백(space) 전까지의 문자열을 입력으로 받음.
nextInt() 정수 입력을 받음.

 

 

 

 

출력 System.out

  • println()
double val = 2.0 / 3.0;
System out.println(val);

// >> 0.6666666666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
4. 문자열 생성 및 연산

✅ 문자열 생성하기

  • String Literal: 문자열 리터럴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문자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String str1 = "Hello, Java!";

 

  • new 키워드 사용: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를 사용하여 문자열 객체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.
String str2 = new String("Hello, World!");

 

 

 

 

✅ 문자열 연산하기

  • 연결(Concatenation): + 연산자를 사용하여 두 문자열을 연결할 수 있음.
String str3 = "Hello, " + "World!"; 

// 결과: "Hello, World!"

 

  • 길이 알아내기: length()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길이를 알아낼 수 있음.
String str1 = "Hello, Java!";
int len = str1.length();

// 결과: 11

 

  • 특정 위치의 문자 알아내기: charAt(int index)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문자를 알아낼 수 있음.
char ch = str1.charAt(4); 

// 결과: 'o'

 

 

  • 문자열 부분 가져오기: substring(int beginIndex, int endIndex)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특정 부분을 가져옴.
String part = str1.substring(0, 5); 

// 결과: "Hello"

 

  • 문자열 비교하기: equals(Object obj) 메서드를 사용하여 두 문자열의 내용이 같은지 비교할 수 있음.
boolean isEqual = str1.equals(str2);

 

 

 

 

 

✅ 수식 연산자

  • 산술 연산자

 

 

  • 대입 연산자

 

 

  • 증감 연산자

 

 

 

  • 관계 연산자

 

 

  • 논리 연산자

 

 

  • 비트 연산자

 

 

 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hap 03. 클래스/객체  (0) 2024.04.22
Chap 02. 배열과 문자열  (1) 2024.04.20
Chap 01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  (0) 2024.04.20
JAVA 배열의 기초와 다차원 배열  (0) 2024.01.14
Java 조건문 & 반복문  (0) 2024.01.12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