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 프로그래밍 기초 & 개발 환경 설정

    1. Java 개발 환경 설정

    ✅ JDK vs JRE

    • JDK: Java 언어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전체 개발 툴킷
    • JRE: Java 애플리케이션 및 애플릿을 실행하기 위한 환경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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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2. 기본 자료형의 이해와 활용

    ✅ 기본 형식

     

    • Class: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개체나 사물의 속성을 모델링한 설계도 또는 툴.
    • Method: 메소드는 클래스 내에서 정의되는 함수로써,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✅ 변수

    :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의 이름 ➡️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잍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

     

    • 선언: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는 해당 변수의 데이터 타입과 이름을 지정하여 선언해야 함.
    • 초기화: 변수에 처음 값을 할당하는 것 
    •  유형
      • 지역변수: 메소드 내에서 선언되며, 해당 메소드 내에서만 사용
      • 멤버변수: 클래스 내에서 메소드 외부에서 선언되며, 객체가 생성될 때마다 인스턴스가 생성됨.
      • 클래스 변수: static 키워드로 선언되며, 클래스와 연관되어 있음. / 클래스 이름으로 접근 가능
    • 데이터 타입
      • 기본 데이터 타입: int, float, char, boolean 등과 같이 미리 정의된 데이터 타입.
      • 참조 데이터 타입: 객체의 참조(주소)를 저장. 가장 흔한 예는 String, 배열, 클래스, 인터페이스가 있음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3. 형변환과 데이터의 특징

    ✅ 데이터 형태의 특징

    • 정수형(int, long 등): 소수점이 없는 숫자
    • 실수형(float, double 등): 소수점이 있는 숫자 / float는 32비트, double은 64비트
    • 문자형(char): 단일 문자를 표현, 16비트 유니코드로 저장됨.
    • 논리형(boolean): 참 또는 거짓만을 값으로 가짐.

     

    ✅ 형변환의 종류

    • 자동 형변환: 작은 데이터 타입에서 큰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될 때 발생. / 데이터 손실의 위험이 없음
    int num = 100;
    double dNum = num;
    //int에서 double로 자동 형변환
    
    //short / char < int < long < float < double

     

    • 명시적 형변환: 큰 데이터 타입에서 작은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될 때 필요. / 데이터 손실의 위험이 있음.
    double dNum = 100.99; 
    int num = (int)dNum;
    //double에서 int로 명시적 형변환

     

     

    • 주의사항
      • 시적 형변환 시 데이터 손실에 주의해야 합니다. 예를 들어, double에서 int로 형변환할 때 소수점 아래의 값은 손실됩니다.
      • boolean 타입은 다른 데이터 타입으로 형변환이 불가능합니다.
      • 문자형(char)에서 정수형으로 형변환하면 해당 문자의 유니코드 값이 반환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입력 System.in

    //Scanner 라이브러리
    import java.util.Scanner;
    
    //Scanner 객체 생성
    Scanner input=new Scanner(System.in);
    
    //메서드 호출
    String YourName = input.nextLine();

     

     

    • 메서드
    nextLine() 한 줄 전체를 입력으로 받음.
    next() 공백(space) 전까지의 문자열을 입력으로 받음.
    nextInt() 정수 입력을 받음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출력 System.out

    • println()
    double val = 2.0 / 3.0;
    System out.println(val);
    
    // >> 0.6666666666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
    4. 문자열 생성 및 연산

    ✅ 문자열 생성하기

    • String Literal: 문자열 리터럴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문자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    String str1 = "Hello, Java!";

     

    • new 키워드 사용: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를 사용하여 문자열 객체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.
    String str2 = new String("Hello, World!");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✅ 문자열 연산하기

    • 연결(Concatenation): + 연산자를 사용하여 두 문자열을 연결할 수 있음.
    String str3 = "Hello, " + "World!"; 
    
    // 결과: "Hello, World!"

     

    • 길이 알아내기: length()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길이를 알아낼 수 있음.
    String str1 = "Hello, Java!";
    int len = str1.length();
    
    // 결과: 11

     

    • 특정 위치의 문자 알아내기: charAt(int index)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특정 위치에 있는 문자를 알아낼 수 있음.
    char ch = str1.charAt(4); 
    
    // 결과: 'o'

     

     

    • 문자열 부분 가져오기: substring(int beginIndex, int endIndex)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의 특정 부분을 가져옴.
    String part = str1.substring(0, 5); 
    
    // 결과: "Hello"

     

    • 문자열 비교하기: equals(Object obj) 메서드를 사용하여 두 문자열의 내용이 같은지 비교할 수 있음.
    boolean isEqual = str1.equals(str2);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✅ 수식 연산자

    • 산술 연산자

     

     

    • 대입 연산자

     

     

    • 증감 연산자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• 관계 연산자

     

     

    • 논리 연산자

     

     

    • 비트 연산자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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